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튜브 뒷광고 논란(양팡, 문복희,쯔양,참pd,엠브로,공혁준,도티,나름)

by double stone 2020. 8. 6.

안녕하세요 알쓸잡식의 돌돌입니다.

오늘은 최근에 유튜브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유튜브 뒷광고 논란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1.유튜브 뒷광고란?

 

 

 

 

유튜브 뒷광고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유튜버가 광고주에게 받은 광고를 자신의 컨텐츠에 그냥 평소처럼 광고가 아닌 것으로 첨부하여 광고하는 방식입니다. 쉽게말해서 광고아닌척 하면서 광고를 하는 시청자를 기만하는 행위라고 할수 있습니다.

 

 

 

 

 

 

 

2.왜 문제가 되는가?

일단 뒷광고는 시청자를 기만하는 행위입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유튜버가 그 제품을 뒷광고하면서 사용함으로써 해당 제픔에 대한 신뢰감을 얻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두번째로는 정당한 법행위가 아닌 불법행위입니다. 그리고 유튜브 가이드라인에 어긋나는 행위입니다.

 

 

 

 

3.문제되는 인물

 

양팡

첫번째 인물로는 200만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양팡님이였습니다.

치킨광고, 푸마 브랜드 광고 등 광고표시를 하지 않고 영상을 내보낸것으로 밝혀져

최근 사과문을 통해 사과의 말씀을 전하였습니다.

 

 

 

 

 

 

 

 

문복희

두번째 인물로는 400만이 넘는 구독자를 보유하고 계신 문복희 님이 유튜브 뒷광고에 관해 사과문을 올렸습니다

그리고 해당 영상들은 지금 보면 유료 광고 표시가 된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저또한 문복희님의 유튜브 영상을 자주 봤던 시청자로써 참 안타까운 소식이였습니다 ㅠ.ㅠ

 

 

 

 

 

 

엠브로

대체적으로 먹방 유튜버님들이 많이 연관되있는것으로 보이고 엠브로님도 사과문을 올리셨습니다.

 

 

 

 

 

 

 

3.참PD 폭로 논란

해당 영상은 유튜버 공혁준님, 쯔양님, 나름님,샌드박스 대표 도티님께 과도한 공격적인 태도로 비난과 비하 발언을 하고 사과하는 영상입니다. 참PD님이 논란의 인물이 된 이유는 술먹방을 하는 도중 유튜브 뒷광고 상황에 대해 폭로하였고 그와 관련된 이야기를 하던 도중 위에 인물들에게 비하발언등을 하여 논란이 되었습니다. 참PD 님의 폭로로 인해 댓글반응은 긍정적인 여론이 부정적인 여론보다 많았고 사실상 위에 유튜버들이 고의가 아닐지라도 옛날 영상에 광고 표시를 안했던 영상들이 나와서 그것으로 인해 쯔양님등, 부정적인 여론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4.나의 생각

갑작스럽게 유튜브 시장이 발달하면서 자연스럽게 생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애초에 죄의식 없이 시청자를 기만하는 유튜버들도 있지만 유튜브 초창기 광고 시스템에 대해 잘 모르고 했던 유튜버님들도 존재할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계기로 많은 유튜버 님들이 성장하고 시청자를 위해 양질의 컨텐츠를 만드는 유튜브가 되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